HOME > 학술논문 > 한국혁신학회지
- 제목
- MaaS 도입이 First-Last Mile 구간 공유 소형이동수단 수요와 탄소 저감에 미치는 영향
- 저자명
- 김동재,문형빈
- 작성일자
- 2025-08-29 15:26:39
- 조회수
- 99
본 연구는 Mobility as a Service (MaaS) 도입이 first-and-last-mile (FLM) 구간에서 공유 소형이동수단의 수요 전환과 탄소 저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대중교통 소비자를 대상으로 MaaS 도입 가상 시나리오 하에서 FLM 구간 공유 소형이동수단의 이용 의향 변화를 조사하고, 진술선호 데이터 기반 군집화 및 다항로짓모형을 적용하여 잠재 소비자 특성을 규명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교통수단 이용행태 변화가 야기하는 환경적 편익을 추정하였다. 분석 결과, MaaS 도입 시 소득이 낮고 소형이동수단 경험이 있으며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소비자에서 공유 소형이동수단 신규 이용 또는 이용 증가 의향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이들의 교통수단 전환은 자가용 이용 감소를 유발하여 탄소 배출량이 약 28.7% 감소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탄소 가격에 기반하여 이를 경제적 편익으로 환산하면, 연간 약 54억 원 규모로 추정되었다. 본 연구는 MaaS 기반 공유 소형이동수단 활성화가 도시교통의 지속가능성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주며, 관련 정책 설계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주제어; MaaS, 공유 소형이동수단, First-Last Mile, 수요 전환, 탄소 저감, 지속가능 교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