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이노비즈 기업의 ESG경영이 기업이미지, 기업신뢰,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저자명
- 배병우,홍아름,이화형
- 작성일자
- 2025-08-29 15:21:03
- 조회수
- 69
기업은 급격히 변화하는 외부 환경에 대응하는 혁신적인 경영전략을 세우고 이에 따른 새로운 가치와 기업문화를 추구해 나가야 한다. 2000년대부터 국내에 도입되기 시작한 ESG경영은 기후 변화 등으로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대응하여 반드시 검토되어야 할 주요 과제가 되고 있다. 특히 기술선도 기업인 이노비즈 기업 역시 혁신적인 신기술 활용을 넘어서 ESG경영을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 이 연구는 이노비즈 기업의 ESG경영이 기업이미지, 기업신뢰,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이노비즈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고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배경에 따라 본 연구는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인 이노비즈 기업을 대상으로 ESG경영이 기업이미지, 기업신뢰,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기업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81부의 응답 자료를 바탕으로 구조방정식모형(SEM)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ESG경영의 세 가지 구성요소(환경, 사회, 지배구조)는 모두 기업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환경과 지배구조요인은 기업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사회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기업이미지는 기업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넷째, 기업이미지는 장기적 관계지향성에도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기업신뢰 역시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ESG경영이 이노비즈 기업의 대외적 이미지와 고객과의 신뢰 및 관계 유지에 핵심적인 요인임을 실증적으로 제시하며, 중소 기술선도 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ESG경영을 전략적으로 도입해야 함을 시사한다.
주제어; 이노비즈 기업, ESG경영, 기업이미지, 기업신뢰, 장기적 관계지향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