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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이공계 대학 연구원의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네트워크의 매개효과
저자명
김흥희,김대건
작성일자
2025-03-10 16:50:44
조회수
138
첨부파일
첨부파일 6-심리적 임파워먼트가-김흥희 김대건.pdf (527.3 KB)

최근 불확실한 경제?시장 환경에서 혁신을 통한 신성장동력 확보와 일자리 창출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대학에서의 고부가가치 기술창업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이공계 대학 연구원들은 전문 지식과 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혁신적 창업을 추진할 잠재력이 큰 집단으로 인식된다. 이에 본 연구는 이공계 대학의 연구원들의 개인적 심리 요소인 심리적 임파워먼트(과업 의미성, 자기 결정성, 영향력)가 사회적 네트워크(내부 결속력, 외부 매개성)를 매개로 창업 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진행되었다. 연구방법으로는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에서 시행한 과학기술 인재개발 활동조사” 22-232개년치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모든 하위 요소는 사회적 네트워크의 내부 결속력과 외부 매개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창업 의지에는 자기 결정성과 영향력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업 의미성은 창업 의지에 부(-)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는 과업 의미성이 높은 개인들이 현재의 직무에 몰입하고 안정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어 창업 의지가 낮아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매개효과로는 외부 매개성이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창업 의지 간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보인 반면, 내부 결속력은 이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 내에서의 기술창업을 촉진하기 위한 전략수립에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으며, 특히 외부 네트워크와의 연결을 강화하는 것이 연구자들의 창업 의지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주제어; 심리적 임파워먼트, 사회적 네트워크, 창업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