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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 전기승용차 산업과 내연기관승용차 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비교분석
- 저자명
- 민서현,이민규
- 작성일자
- 2025-01-15 16:02:03
- 조회수
- 156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친환경 정책의 시행으로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이 진행되고 있다. 아직까지 국가경제에서 내연기관차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한 수준이며, 내연기관차 또한 친환경 정책에 맞춰 전환을 시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배경하에, 본 연구는 자동차 부문 중 승용차만을 한정하여 전기승용차 산업과 내연기관승용차 산업에 대한 산업연관분석을 진행하고 비교분석하였다. 올해 발표한 2020년 기준 산업연관표를 활용했으며, 두 산업은 산업연관표 내에서 각각 외생화하여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 유발효과, 고용유발효과, 전후방연쇄효과를 추정하였다. 분석결과, 전기승용차 산업은 생산유발효과 2.7272, 부가가치 유발효과 0.6696, 고용유발효과 5.3593(명/십억원)으로 나타났다. 내연기관승용차 산업의 경우 생산유발효과 2.5783, 부가가치 유발효과 0.6707, 고용유발효과 5.3240(명/십억원)으로 도출되었다. 더불어 전후방연쇄효과 분석에 따르면, 두 산업은 모두 최종수요적 제조업형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전기승용차 산업 및 내연기관승용차 산업에 대한 정책 수립과 전략적 방향 설정 시 의미있는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주제어; 전기승용차 산업, 내연기관승용차 산업, 경제적 파급효과, 산업연관분석




































